티스토리 뷰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

[서평]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 [존 코터 저 / 이한나 역 / 매경출판] 이번에 세계를 뒤흔든 경영 이론을 모아 놓은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가 출간되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1922년 창간한 이후 세계를 뒤흔드는 경영이론의 데뷔 무대 역할을 하는 전문 경영월간지이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는 그중에서도 꼭 읽어야 할 대가들의 글을 주제별로 10개씩 엄선해 펴낸 컬렉션으로지난번에 출간된<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자기경영>, <조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 <조직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인적자원관리>에 이어<차별화로 핵심역량을 높이는 경영전략>와 함께 <에센셜>이 출간되었다. 이 책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의 저자는미국 하버드대 명예교수인 존 코터,미국 하버드대 경영행정학과 교수인 데이빗 가빈, 미국 로드아일랜드 브라이언트대 경영학과 교수 마이클 로베르토,HBR前 수석 편집자이자HCL테크놀로지 브랜드변화 글로벌 디렉터인 폴 헴프,HBR前 편집장이자 컨설팅회사 부즈앤컴퍼니 최고마케팅·지식책임자인 토머스 스튜어트, 미국 스탠퍼드대 교육대학원 조직행동학 저농 부교수 데브라 메이어슨, 프랑스 인시아드 교수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 등 세계 석학들이 이야기하는 조직의 변화관리에 대해 접할 수 있다. 변화관리란 새 기술을 도입하고, 규모를 축소하고, 구조조정을 하고, 기업문화를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더 근본적인 의미는 새로운 시스템을 창출하는 것이다. <조직을 변화시키는 8단계 방법 > * 1단계: 시급하다 는 인신 구축 - 시장과 경쟁적인 현실 상황 검토하기 / 현재 직면한 위기나 잠재적인 위기, 혹은 주요 기회에 대해 인식하고 토론하기 * 2단계: 강력한 변화선도팀 형성 - 변화 노력을 이끌기에 충분한 힘을 가진 그룹 만들기 / 그룹이 하나의 팀으로 일하도록 독려하기 * 3단계: 비전 창출 - 변화 노력을 직접저으로 지시하는 비전 만들기 /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 개발하기 * 4단계: 비전 소통 -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잘 전달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 사용하기 / 변화선도팀을 통해 다른 직원들에게 새로운 행동 방향 가르치기 * 5단계: 장애물 제거 - 변화의 방해물 제거하기 / 비전을 약화시키는 시스템이나 구조 바꾸기 / 위험을 감수하려는 태도와 새로운 아이디어, 행동 등을 격려하기 * 6단계: 단기적인 승리 기획 및 창출 - 눈에 띄는 성과향상 기획하기 / 성과를 창출하기 / 성과 향상에 관여한 직원들을 인식하고 보상하기 * 7단계: 향상 유지 및 더 강력한 변화 생산 - 비전에 맞지 않는 시스템과 구조 정책을 바꾸기 위해 신뢰 활용하기 / 비전을 실행할 수 있는 직원들을 채용하고 승진, 발전시키기 / 새로운 프로젝트나 테마 변화 주체들과의 프로세스에 힘 불어넣기 * 8단계: 새로운 접근 제도화 - 새로운 행동과 기업 성공 간의 관계를 분명히 하기 / 리더십과 성공을 보장할 만한 수단 개발하기 직원들이 필요한 변화를 수용하고 실행하도록 하려면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직원들이 당신의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턴어라운드 계획을 제시한다. 그리고 직원들의 사기를 관리한다. 변화의 계획을 실행하는데 집중하게 하면서도 그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끔 하는 현실주의와 낙관주의를 제대로 자극해야 한다. 그리고 직원들이 기대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지속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필요하다면 공개적으로 조직을 분열시키는 사람을 비난한다. < 변화를 지속되게 하는 설득 캠페인 4단계 > * 1단계: 구체적인 턴어라운드 계획을 세우기 전에 조직이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적 토양을 준비하라. 직원들에게 당신 회사가 급격한 변화를 통해서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확신기킴으로써 가능하다. * 2단계: 목적과 예상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당신의 계획을 전달하라. * 3단계: 계획을 수행한 후에는 변화에 따르는 고통을 인정하고, 직원들의 감정을 다스려라. 이때 직원들은 앞으로 해야 할 힘든 일에 집중해야 한다. * 4단계: 턴어라운드가 결과를 내놓기 시작하면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강화해야 후퇴를 막을 수 있다. < 가치에 기반한 경영 구조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 > * 가치들에 대한 직원들의 조언을 모아라 - 당신 회사가 직면한 전략적 도전을 측정하라. 회사가 그런 도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돕는 가치들을 제안하라. 당신 아이디어에 대한 직원들 반응을 모아라. * 직원들의 조언을 분석하라 - 각각의 테마에 대한 직원들의 조언을 검토하라. * 당신의 가치를 수정하라 - 직원들 반응에 기반해서 수정된 가치 체계를 창출하라. 그리고 다시 직원들의 의견을 모아라. * 가치를 실천하는 데 있어 장애물 인식하기 - 당신 회사가 동의된 가치를 실천하는 데 장애물이 무엇인지알아보기 위해 직원들 반응을 조사하라. * 장애물 제거하기 위해 변화 이니셔티브 시작하기 - 사람들이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변화 프로그램을 시작하라. < 티핑포인트 4단계 > * 1단계: 인지적 장애물 뚫기 - 변화를 위한 강력한 사례를 만들기 위해 그저 숫자를 가리키며 더 나은 것을 요구하지는 마라. 당신의 추상적인 메시지는 살아남지 못한다. 그 대신 핵심적인 경영자들이 당신 조직의 문제를 체험하게 하라. * 2단계: 자원의 부족 피하기 - 회사를 망치는 당신의 야심을 줄이거나 내재된 문제에 주목하지 않고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싸우기보다는 변화가 가장 필요한 분야의 자원에 집중한다. * 3단계: 동기부여의 부족 점프해서 넘기 - 당신 조직 전체를 개혁하려고 애쓰지는 마라. 골치 아프고 비싸기만 할 뿐이다. 대신에 다양한 방식으로 설득할 수 있는 핵심적인 영향력을 주는 사람들을 자극하라. * 4단계: 변화 반대 세력의 저항 때려눕혀 마무리하기 - 조직이 티핑포인트에 도달할 때도 강력한 기득권자들은 변화에 저항한다. 당신의 조직 상위팀에서 존경받는 선임을 배치함으로써 반대자들을 인지하고 그들을 일찌감치 침묵시켜라. <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여섯 가지 단계 > * 1단계: 여럿이 함께 문제들을 진단하고 변화에 대한 헌신을 모아라. * 2단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떻게 조직할지에 대해 공유할 만한 비전을 발전시켜라. * 3단계: 새로운 비전에 대한 합의와 그것을 세울 역량, 그것을 전개시킬 응집력을 발전시켜라. * 4단계: 고위층의 강요가 아닌, 모든 부서에 활력을 전파할 수 있는 진짜 방법을 찾아라. * 5단계: 당신의 새로운 접근법이 가동된 이후에는 공식적인 정책이나 시스템, 구조를 통해서 활력을 제도화하라. * 6단계: 문제에 대한 반응에 적응하면서도 활력을찾는 과정을 모니터링하라.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만큼 현재의 것을 지키고 유지하고 성장하려면 변화를 받아들이고 변화해야만 한다. 이 책은 올바르고 현명하게 변화를 이끌고 적응하도록 변화관리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세계 최고 기업들의 사례들과 그래프와 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읽기 수월했다. 경영가, 전략가들이이야기하는 경영전략에 대해 접하며 그들의 시대를 초월한 통찰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세계적인 경영학 대가들이 전하는 따끔한 조언과 냉철한 충고, 그와 관련된 흥미진진한 여러가지 사례들을접하며 핵심역량을 높이는 방법을 배우는유익한 시간이었다.

세계를 뒤흔든 경영 이론을 한 권에 모았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HBR’S MUST READS SERIES

변화관리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없다면, 이 책만 읽어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렸던 수 백 편의 글 중
조직의 변화를 위한 최고의 10편을 엄선했다.

리더라면 ‘변화의 암호’를 풀 필요가 있다!
세계 석학들이 밝히는 변화관리의 핵심!

변화관리란 무엇일까? 새 기술을 도입하고, 규모를 축소하고, 구조조정하고, 기업문화를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 물론 맞는 말이다. 하지만 더욱 근본적인 ‘새로운 시스템을 창출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조직들이 이제 ‘변화하지 않으면 사멸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여전히 변화는 성공하기 어렵고, 그 과정을 잘 관리하기도 쉽지 않다. 모든 변화 계획의 약 70%가 실패했을 정도다.

지금까지 변화관리의 성공은 객관적으로 입증할만한 구체적인 방법이 아닌 리더 개인의 능력 때문인 것으로 치부돼 왔다. 세계 최고의 경영학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경제 월간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서는 실질적이고 정량적인 연구를 통해 쌓아온 변화관리의 노하우를 한 권의 책으로 내놓았다.

변화란 무엇인가부터 변화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을 때 쉽게 저지를 수 있는 실수를 막는 방법, 변화로 인한 타격을 최소화하는 방법 등…. 이 책에는 ‘변화 이니셔티브를 시작하고 효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에 관한 핵심이 녹아들어 있다.
1980년 ‘하버드 역사상 최연소 교수’로 임명된 변화관리의 권위자 존 코터,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 20년 동안 리더십을 강의해 온 리더십 권위자 로널드 하이페츠, 블루오션전략을 창립한 프랑스 유럽경영대학원의 김위찬 교수 등 최정상급 저자들의 이름이 신뢰감을 더한다.

Lesson 01 LEADING CHANGE: Why Transformation Efforts Fail
변화 이끌기: 왜 변화 노력은 실패하는가

Lesson 02 CHANGE THROUGH PERSUASION
설득을 통한 변화

Lesson 03 LEADING CHANGE WHEN BUSINESS IS GOOD:
사업이 잘될 때 변화를 이끄는 법: 사무엘 팔미사노와의 인터뷰

Lesson 04 RADICAL CHANGE, THE QUIET WAY
조용한 방식, 급격한 변화

Lesson 05 TIPPING POINT LEADERSHIP
모든 것이 한순간에 변화되는 극적인 순간의 리더십

Lesson 06 A SURVIVAL GUIDE FOR LEADERS
리더를 위한 생존 가이드

Lesson 07 THE REAL REASON PEOPLE WON’T CHANGE
사람들이 변하지 않으려는 진짜 이유

Lesson 08 CRACKING THE CODE OF CHANGE
변화의 암호 풀기

Lesson 09 THE HARD SIDE OF CHANGE MANAGEMENT
변화 관리의 어려움

Lesson 10 WHY CHANGE PROGRAMS DON’T PRODUCE CHANGE
왜 변화 프로그램이 변화를 생산해내지 못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