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매일매일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어떤 이야기도찬란하지 않은 것은 없다. 그러나 자신만의 이야기만큼 찬란하지도 가슴에 와 닿지도 않을 것입니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 그것이 상처가 되고 아픔이 된 이야기를 끄집어내고 그것을 다시 재구성하면서 성장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사물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다르게 지각할 수 있고바라보는 것이 달라질 수있다. 어떤 관점으로 보는가에 따라 문제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존재할 수도 있다. 그래서 치료적 대화는 그곳에서 그 사람과 함께 진행하는 과정이다. 치료적 대화는 이러한 ‘지금까지 말하지 않은’ 가능성, ‘지금까지 말하지 않은’ 이야기를 열어 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좋은 이야기는 강압적이지도 않고 숨김도 없다. 여러 사람들이 그 곁에 바짝 붙어 지나간 흔적이 있으며 평등주의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 좋은 심리적 치료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말하고 싶어지는 치료야말로 좋은 치료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해도 들어주지 않는다면 그것은 좋은 치료라고 말할 수 없다.
영화 재심을 보고 왔다. 영화 속 재심의 주인공인 현우는 억울한 옥살이를 하고 나왔다. 자신의 억울함으로 알아주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적개심이 그대로 영화속에 들어난다. 그런데 현우의 진심을 읽게 된 변호사는 미안해한다. 이해를 해주고 알아줄때 울던 영화 속 현우의 눈물이 바로 그를 치유해 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알고 있지만 생각하지 못한 점을알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의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하는 이야기를 통해서 그동안 드러내지 못했던 이야기를 새롭게 쓰게 하는 과정이다.
이야기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는 인식론적 논의가 어떻게 임상으로 규정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이론적인 주제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둘째는 임상적 기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셋째는 실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이야기의 특징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야기치료의 두 가지 핵심 기법은 내담자가 문제로부터 정체성을 분리하도록 하거나 자신의 선호하는 경험으로 들어가도록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것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 자신이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을 이해하게 된다. 이야기를 하면서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때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일 수도 있다. 각각에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이야기는 누구나 쉽게 하지만 그러나 자신을 들어내면서 하는 이야기는 쉽게 하지 못한다. 자신의 마음을 보여주는 것은 어렵다. 그러니 내면의 문제는 들어내놓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것을 밖으로 들어내고 말을 하기 시작하면 이미 치유는 되고 있지 않을까? 치유를 위한 이야기. 그것이 바로 이야기치료이다..
이야기치료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저자들이 임상에서 겪은 이야기치료를 각각 다른 스타일로 소개하고, 사례를 들면서 이야기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설명했다. 또, 이야기치료에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Part 1. 저자들이 소개하는 이야기치료
Chapter 1 김유숙이 소개하는 이야기치료
1. 기술하다와 설명하다
2. 이야기치료란?
3. 사례로 소개하는 이야기치료
4. 끝내면서
Chapter 2 고모리 야스나가가 소개하는 이야기치료
1. 이야기의 매력
2. 이야기치료의 특징
3. 저서로 소개하는 이야기치료의 역사
4. 이야기치료의 치료기제
5. 끝내면서
Chapter 3 최지원이 소개하는 이야기치료
1. 그림으로 설명하는 이야기치료, 내 삶의 이야기를 새롭게 다시 써 가는 것……
2. 이야기치료를 통해 새롭게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란?
3. 삶의 이야기에 문제가 녹아 있다는 것은?
4. 새로운 관계성이란?
5. 외재화란?
6. 반짝이는 순간이란?
7. 삶의 이야기를 다시 쓰기
Part 2. 이야기치료의 기법
Chapter 4 이야기치료란 무엇인가?
1. 치료적 대화
2. 치료적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
3. 치료자의 알지 못함의 자세
4. 치료자가 이해하면 도움이 되는 가치들
5. 이야기에 대한 신경생리학적 관점
Chapter 5 이야기치료는 어떻게 할 것인가?
1. 대안적 이야기의 발견
2. 대안적 이야기의 강화
Part 3.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한 이야기치료 기법
Chapter 6 놀이를 이야기치료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Chapter 7 놀이와 이미지를 이야기치료에 활용하는 기법들
1.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한 외재화
2.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한 문제의 영향력 탐색
3.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한 독특한 결과 및 대안적인 이야기의 탐색
4.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한 회원재구성
5.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한 대안적 이야기의 확장
6.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풍부해진 이야기 확장하기
7. 놀이와 이미지를 활용한 정의예식
부록
1. 무슈 데프레: 외재화 대화
2. 이미지 카드: 진술과 재진술 대화
3. 사진말: 진술과 재진술 대화
- Total
- Today
- Yesterday
- 베이츠하늘소의 파랑
- 내 여동생이 이렇게 귀여울 리가 없어 11
- 만 지 작
- 상사몽 (相思夢)
- 모든 것이면서 아무것도 아닌 것
- 중국 문화 속의 사랑과 성
- 호위무사의 남자 1
- Scholastic Reader Level 1 : Noodles The Puppy
- 찌질한 위인전
- 2018 해커스 공무원 영어
- 약속된 장소에서
- 하나님이 기도에 침묵하실 때
- 컨트리 로망스 2 (완결)
- 다락원 중국어 마스터 Step 1
- 소똥 경단이 최고야!
- [대여] 사랑초
- 객주 세트
- 토비의 스프링 3.1 Vol. 1 스프링의 이해와 원리
- 분홍 손가락
- 프랑스자수 스티치 200
- 검정치마 (The Black Skirts) 3집 - Part.1 [Team Baby]
- 종말에 뭐하세요? 바쁘세요? 구해 주실 수 있나요? 1
- EBS 수능의 7대 함정 과학탐구영역 생명과학 1 (2017년)
- JUSTICE (저스티스) 2
- Reading Sense 2
- 슈가즈(Sugars) 4
- 10분 몰입 공부법
- 늦게 핀 모험가 3
- 박현영의 키즈싱 차이니즈 3
- 조선인은 조선의 시를 쓰라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